독서 서평

[서평][Part1&2]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 청울림(유대열) ★★★★★

돈 고 백 2019. 1. 4. 13:15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언제나 경제적자유를 꿈꾸지요, 직장을 다니고 돈을 모으고 투자를하며 또는 사업을 하며 그렇게들 살아갑니다. 모두들 돈을 쫓으며 살아가지만 그 돈은 잘 잡히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은 '현실에 만족하자', '부자들은 부를 물려받은거야', '그냥 운이 좋은거지' 생각하며 부자들의 결과만 가지고 판단하길 좋아합니다. 힘들고 지루한 과정은 잘 보지않죠,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면 노력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는 '부자의 길'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부자의 길은 저자가 강조하는 '자기경영'부터 시작됩니다. 이 책은 총4개 Part로 나누어져 있으며 Part 1,2,4 저자의 투자에 대한 마인드, 과정, 인생에 대한 통찰력을 적었으며 실제 투자관련 내용은 Part 3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실전투자는 Part 3 한부분에만 넣었음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투자의 시작'의 지침으로 써도 될만큼 글의 내용이 상당히 좋습니다. 

 

Part 1. 경제적 자유, 스스로 구하라 - 두 갈레 길에 선 당신에게

저자는 직장을 39세에 관두고 투자자의 삶을 결심하였다. 하루아침에 삼성맨이라는 타이틀과 직급을 던지고 아무것도 할 줄모르는 그냥 직업없는 사람이 되었다. 공인중개사를 공부하며 우연히 경매투자를 알게 되고 거기서 안정적인 월수입을 만들수 있다는 말에 그는 지체없이 월세투자자로서 길을 나선다.

"이 책을 읽으며 나또한 내 자신에게 물어보는 말이 있다. 이렇게 사는것이 최선인가? 나의 삶에 안주하고 도전을 피하고 있는것은 아닌가? 그렇다고 저자와 같이 준비없이 회사를 뛰쳐나올 용기는 내게 없다. 하지만 내인생의 주인이되고 싶고 무모하지않은 안정적인 도전을 할것이다."

그는 어떤곳에도 소속되어 있지 않아서 자기자신에 대한 자기관리가 필요하였고 그로인하여 활동원칙을 세웠다. 그는 9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것들을 지켜가고 있다.

 

" 활동원칙

1. 무조건 새벽 5시 일어난다.

2. 작은것부터 정석대로 단계를 밟는다.

3. 모든것을 내손으로 직접 해본다.

4. 지역을 가리지 않고 전국을 대상으로 한다.

5. 어디든 가장 먼저 나타나고 가장 늦게 떠난다. "

 

10개월이 지나고 그는 아파트 31채를 보유하여 이자를 뺀 순수익으로 매월 350만원을 이뤄냈다. 경매/공매로 25채 매매로 6채 매매가는 3000~8000만원 정도의 소형APT에 집중하였다. 더 놀라운 것은 31채에 대한 투자금이 1억 5천만원정도밖에 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가 있었을까 아직까지 경매에 대한 경험이 없는 나로써는 이것을 보고 신기하기도 하고 전망좋은 투자처를 발견한것 같은 기쁨이 샘솟았다. 중요한것중 하나는 이미 그는 전국현장조사를 많이 마치고 투자를 시작했기에 10개월이라는 시간으로 이뤄낼수 있었던것이다. 그만큼의 내공이있었다는것을 간과해서는 안될 듯 하다.

하지만 투자금이 바닥나면서 그는 다시 회사생활을 하여야만 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하게 지방 곳곳에 사둔 아파트들의 가격이 급상승을 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 몇채를 팔아서 투자금을 만들고 회사생활과 병행하면서 다시 투자활동 시작하였다. 그는 월1000만원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다시 열심히 뛰었다.

2012년 부동산 상승분위기는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옮겨가기 시작하였다. 그는 그것을 어떻게 알았을까? 그는 지방에서 그랬던것처럼 서울 여기저기서 전세가 상승을 집값상승의 신호로 해석하였다. 

 

그는 수익형부동산 오피스텔, 상가, 다가구에도 투자를 하였다. 2012년 당시 부동산시장은 얼어있었으며 경매 낙찰률은 60-70% 수준이였다. 그는 남들이 다들 기피하는 특수물건에 도전하였으며 그중 선순위위장임차인 경매사건에 입찰하여 50% 이하의 가격에서 낙찰받아 큰 수익을 올렸다.

선순위위장임차인이란 : 임차인이 아닌데 과거에 경매 주택에 전입신고를 해둔것을 악용해 경매과정에서 거짖으로 임차권을 주장하는 사람.

그는 충남의 한 유치권이 있는 건물을 낙찰받고 6개월의 공사끝에 14개의 방을 전부 임대하여 월 1000만원을 달성하였다. 부동산투자를 시작한지 3년만의 일이다.

 

Part 2. 부를 지배하는 승자의 조건 - 경제적 자유를 거머쥐는 관점의 힘

돈에대한 공부를 하라 자본주의에서 '돈 버는 눈'이 없다는 것은 치명적이다. 당신이 그런눈이 없다면 그것은 돈버는 공부에 소홀한 것이다.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낙오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 다음 5단계로 돈 공부를 하기 바란다.

 

" 첫째, 성공한 투자자의 책을 읽으며 투자마인드를 다져라"

"둘째, 현금흐름표를 작성하여 나의 재정상태를 파악하라"

"셋째, 숙련도를 높여 몸값을 올리고 절약/저축 하라"

"넷째, 각종 부자세미나와 커뮤니티를 통해 부자인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연결하라"

"다섯째, 돈을 불리는 공부 사업/투자 시스템을 구축하라"

 

평범한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다음 세 단계를 거쳐야 한다. 1단계: 돈을 번다. 2단계: 돈을 모은다. 3단계: 돈을 불린다. 이중 가장중요한 단계는 돈을 모으는 단계이다. 절치부심으로 악착같이 모아야한다. 현재는 부자가 된 저자는 아직도 검소한 생활을 하고 있다. 차도 경차를 타고 집안 가전제품도 신혼때 장만한 것을 아직도 쓰고 있다. 하지만 그런 그도 돈을 해프게 쓰는 곳이 있다. 바로 책과 경험이다. 책을 사는데 연간 300만원을 넘으며 가족/문화/여행/교육 같은 체험과 좋은 경험을 사는데는 일푼아끼지 않는다.

내안의 거인을 따르라!!! 거인은 긍정, 시작, 변화, 모험 이며 비평가는 부정, 안주, 편안함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정적인 비평가를 따른다. 하지만 성공은 마음졸이고 불안한 거인에게서 온다. 이것은 빈자를 가른다.

2부 실전편에서 계속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