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서평

[서평][실전편 Part3]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 청울림(유대열) ★★★★★

돈 고 백 2019. 1. 12. 23: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평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1편에 이어 2편을 기재합니다. Part 3&4 부분인데요 Part4는 자기경영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고 있으며 실제 부동산투자에 실전이라 할수 있는 부분은 Part 3입니다. 저같이 부동산공부를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너무 유용한 부분이 많네요. 바로 부동산투자에 적용할 수 있게 따라하면서 자세히 적었습니다. Part 4역시 감명깊었으며 인새을 살아가는 자세에 대하여 다시한번 성찰할 수 있는계기가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너무 좋은 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3번 정도 읽었는데 2번 더 읽어 볼려고 합니다.


Part 3. 이기는 투자, 불변의 법칙 - 3년 만에 월세 1,000만 원 만든 부동산 투자 원칙

부동산투자 타이밍이 전부다.

왜 집값이 변하는지부터 공부하라: 큰흐름을 보는 것이 중요함 큰흐름을 보면 타이밍을 잡을 수 있음. KB부동산에서 시세변동률 추적 타이밍 상승시점 1980년, 후반 2000년 초반, 2015년 전후 이상승 파도를 잘 타야함, 지방은 다름

한국감정원을 통해 서울 및 광역시 매매가격지수를 조회해 보았습니다. 이 챠트를 보고 상승타이밍을 잡을 수 있을까요? 과거데이터를 가지고 미래를 예측하기 힘들것같습니다 주식챠트분석이 무의미한것처럼 그럼 타이밍을 잡을수 있는 자료가 더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보야, 핵심은 공급이야, 집값은 정확히 공급량에 의해 좌우된다:

대구에서의 과거데이터 입주물량과 매매가는 반대로 움직이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자의 수급과 공급의 기초로 광주광역시와 부산광역시의 수요/공급/가격을 맞춰보았는데요 공급이 많은시기에는 매매가격의 보합정도로 볼 수 있고 공급부족은 가격상승의 촉매역할을 해준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을듯합니다.

공급으로 부동산의 사계를 파악하라 

봄: 집값하락 전셋값 상승 부동산규제/폭락론/건설사주택공급없음

여름 : 본격적인 상승, 전세가가 매매가의 턱밑까지 차오른다. 미분양물량도 소진 실수요자가 주도, 집이부족하여 가격이 오름 중소형아파트 중저가 아파트가 주로 오른다. 앞으로 2년동안 더 오름(건설 후 입주까지 2년)

가을 : 전세가 상승을 멈춤, 전세수요가 매매수요로 전환됨, 되게 거품이 형성됨, 큰집,새집,비싼 집이 오른다. 정부 부동산 규제 발표

겨울 : 매매가 전세가 동시 하락. 미분양이 쌓인다. 사람들은 집을 사지 않고 건설사는 짖지 않는다. 총 1주기는 10년~15년.

"전국의 입주물량아파트 공급을 보면 대전과 대구는 각각 초열름과 봄의 시작으로 보인다. 향후 몇 년간 대전 아파트 가격은 일정 부분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세종시의 공급도 멈췄음). 대구는 5년간 집값이 크게 올랐기 때문에 추가 상승의 폭은 제한적일 수 있지만 2019년 이후 또다시 공급이 부족예정되어있다. 공급이 부족하면 집값은 반드시 오른다는 것을 대구를 통해 확인해보자 "

지역별 공급 물량을 산출하는 것은 어렵지않다. 네이버 부동산이나 부동산114, 닥터아파트 등의 포털사이트는 매월 전국분양 아파트 정보를 제공한다. 이 아파트들의 입주 시기별로 정리하면 그것이 곧 입주 물량 데이터가 된다. 그러면 향후 2~3년 정도의 공급현황을 알 수 있다. 그뒤에 입지를 고르고 호재가 있는 곳을 고르면 된다.

전세가격 추이 통화량을 살펴라 : 전세가격은 통화량과 같이 매년 7%로씩 상승하고 있다.

돈이열리는 나무를 심는 5가지 원칙 :

어디를 살 것인가, 투자 결정의 원칙

현장 조사 전 사전 조사하기 : 이렇게 투자의 세부 방향을 정한 다음 인터넷으로 손품부터 판다. 손품을 팔 때는 사이트 4개를 동시에 띄워놓는다.

감사합니다. 공감과 방명록은 큰힘이됩니다. 제 블로그에 오시는 모든 분께 행복과 행운의 쓰나미가 밀려오기를 기원합니다.^^

ㄴ녕하ㅏ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