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감행사부입니다.
오늘은 크리스에프앤씨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회사의 개용
당사는 의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품목은 골프의류 입니다. 해외 업체와의 라이선스 계약 브랜드에는 핑(PING), 파리게이츠(PEARLY GATES), 마스터바니에디션(MASTER BUNNY EDITION), 세인트앤드류스(ST.ANDREWS)가 있으며 자체 브랜드로는 팬텀(FANTOM)이 있습니다.
다.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1998년 8월 5일 의류,스포츠 의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사업의 내용
다) 계절성
골프웨어 시장은 계절별 골프 인구에 영향을 받습니다. 상대적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골프 인구가 많은 편이며,이에 따라 2분기 및 4분기, 월 기준으로는 3-6월 및 9-12월에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3-6월에는 상대적으로 단가가 낮은 제품(티셔츠, 바지)의 매출이 많은 반면, 9-12월에는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제품(스웨터, 아우터)의 매출이 많으므로 3-4분기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 고객층이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있는 30-50대인 바, 가격의민감도는 상대적으로 낮으며, 가격대가 고가인 관계로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높아 오프라인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우수한 디자인 경쟁력, 브랜드인지도 또한 주요 경쟁요소입니다.
2020년 8월 (주)에스씨인베스트 지분 60%를 취득, 골프장 사업에 진출하여 신규 성장성을 확보하고 당사의 골프의류 사업과 결합, 시너지 효과를 내어 수익 창출 확대를 이루어나갈 예정입니다.
(5) 최대주주의 변동을 초래할 수 있는 특정 거래 유무
최대주주인 (주)크리스에프앤씨인베스트는 당사의 주식으로 담보계약을 체결하였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순번 | 채권자 (담보권자) | 채무자 | 차입목적 | 담보설정금액(원) | 담보권 종류 | 담보제공주식수(주) | 의무보유여부 | 담보제공기간 | 계약체결일 | |
시작일 | 종료일 | |||||||||
1 | 신한은행주식회사 | (주)젬백스링크 | 운영자금 | 13,560,668,110 | 약식질 | 585,774 | 미해당 | 2021-01-12 | 2022-01-12 | 2021-01-12 |
2 | 신한금융투자주식회사 | (주)크리스에프앤씨인베스트 | 운영자금 | 12,975,000,000 | 약식질 | 500,000 | 미해당 | 2020-10-19 | 2021-04-16 | 2020-10-19 |
(주1) 2021년 4월 16일 만기되는 순번2의 채권자(담보권자) 신한금융투자주식회사 운영자금 차입건은 2021년 10월 18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재무에 관한 사항
2021년 반기에는 작년 대비 58% 매출을 달성했네요, 3,4분기는 매출이 더 좋을 예정이니 보수적으로 잡아도 2021년 매출은 작년 대비 20%이상 상승이 예상됩니다.
"투자 포인트"
1. 지속적인 골프인구 증가와 그에따른 매출 성장
2. 골프장 사업으로 확장(확정된 계획은 없음)
투자리스크"
골프는 경기 민감 산업이며, 국내 경기 반등은 산업 성장에 우호적이다. 반면에 경기가 좋지 않을때는 골프산업도 같이 좋지 않다.
하기 내용은 증권사 Report를 참조하였습니다.
- 국내 1 위 골프의류 업체이며, 온라인 판매 비중은 2020 년 14%로 상승
- 2019 년부터 진행된 마케팅 노력으로 회원수 증가하면서 온라인 판매 비중 상승
- 2020 년 코로나19 발생 이후 여성 의류 판매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
- 2018 년부터 단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주 52 시간 근무는 골프 대중화에 기여
- 신규 골퍼가 유입되면서 골프웨어 시장도 신규 골퍼의 숙련도와 함께 성장 예상
여성 골퍼 수 증가는 야외 골프장 등에서 사진을 찍어서 올리는 인스타그램 문화에도 영향을 받았다. 신세계백화점의 골프웨어 관련 매출액은 2020 년에 전년대비 8% 증가한 반면, 여성 부문에서는 21%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크리스에프앤씨의 경우에도 여성복 판매 비중이 증가하면서 실적 성장에 기여했다는 판단이다.
2021년에도 골프 시장 호황에 따른 매출액(+17.3%, YoY) 성장 전망
국내 M/S 1위 골프웨어 업체 크리스에프앤씨는 골프웨어 전문 브랜드업체로서 2020년 기 준 국내 골프웨어 분야 매출 1위 기업이다. 2020년 기준, 브 랜드별 매출 비중은 파리게이츠(33%), 핑(29%), 팬텀(24%), 마스터바니(9%), 세인트 앤드류스(5%)이다. 2021년 하반기 본격적인 골프 성수기 시즌 맞아 2분기 호실적이 전망되며, 다양한 연령층을 타겟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 및 온라 인 판매 채널 강화를 통한 외형성장과 수익성 개선이 전망된 다. 크리스에프앤씨는 대주주(크리스에프앤씨인베스트) 매각 이슈가 있었으나 최근 오버행 물량 또한 해소(20년 34.23% 21년 7월 기준 23.13%) 되고 있어 관련 리스크는 점차 감소될 것으로 판단된다.
2030세대 신 규 골퍼를 타겟한 프리미엄 브랜드 (세인트 앤드류스, 마스터바니)의 성장세가 전망된다. 세인트 앤드류스의 경우 반팔 티 가격대는 20~40만원대로 마진율이 타 브랜드 대비 높 다. 2분기 마스터바니, 세인트 앤드류스 브랜드의 매출액은 각각 105억원(+64.2%, YoY), 57억원(+132.1%, YoY)으로 전망한다.
매장 확대 및 신규 브랜드 론칭에 따른 외형 성장 전망 2021년 크리스에프엔씨 실적은 매출액 3,431억원(+17.3%, YoY), 영업이익 619억원(+24.3%, YoY)로 전망한다. 2021년 에도 오프라인 매장을 확대하며 (2020년말 602개→상반기 623개→2021년말 640개 추정) 외형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 다. 매장 확대에 따른 판매수수료 증가로 판관비 비율은 전 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매출 성장에 따른 수익성 개선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크리스에프앤씨는 프리미 엄 제품 판매 호조와 더불어 중고가 브랜드인 핑의 광고비 지출을 늘리며 중고가 제품에서도 고른 매출 성장이 예상된 다. 2022년에는 신규 브랜드 제품 론칭이 예상되는 만큼 중 장기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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