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키는투자/매매일지

[코스피 거래량 상위, 10/18] 대유에이텍 대우부품 한국전자홀딩스 신원 디피씨

돈 고 백 2021. 10. 18. 22:47
반응형

 

리비안이 미 증권거래위원회에 상장 후 기업 가치를 800억 달러(약 95조원)으로 추정한 신고서를 제출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영향으로 관측된다.

자동차 시트 전문회사인 대유에이텍은 리비안의 협력관계인 현대트렌시스와 자동차용 시트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대우부품은 리비안 공급을 위한 생산설비는 이미 준비된 상황으로, 본격적인 양산은 올해부터 진행 될 예정이다.
이에 지난 15일 대우부품 관계자는 “국내 대기업을 통해 리비안에 헤드라이트 모듈을 공급할 계획”이라며 “샘플을 제출해 현재는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어 “생산설비는 준비돼 있다”며 “본격적인 양산은 올해부터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한국전자홀딩스 주가는 KEC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 덕분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리서치알음은 KEC에 대해 트렌치 구조의 SiC 전력 반도체 개발성공으로 향후 전기차 성장 수혜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이동현 연구원은 "최근 전기차와 데이터센터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전력반도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기존 실리콘 전력반도 체의 단점을 보완한 SiC 전력반도체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최근 현대차에서도 SiC 전력반도체 자체 생산 계획을 발표하며 SiC 전력반도체의 중요성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이어 "KEC는 글로벌 업체 중에서도 2곳만이 양산에 성공한 트렌치 구조의 SiC 전력반도체 개발에 성공했으며 내년부터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향후 동사의 전기차 시장에서의 활약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10/15, 미 국무부가 북한을 상대로 대화 재개를 위한 구체적인 제안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대북 관련주 신원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한편, 신원은 개성공단 입주 1호 기업으로, 공단 내 최대 규모 공장을 운영했다는 이유로 대북 관련주로 꼽힌다.

 

 

 

SH에너지화학은 2008년 미국 내 천연가스 개발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현지법인인 SH에너지 USA를 설립한 바 있다. 2019년 초부터 광권 갱신 작업을 진행해 같은해 말 총 2004.58net acres(1acre=1평)에 해당하는 광권의 갱신을 완료했다. 이와 함께 188.17net acres의 생산정(권리) 및 기타 광권 리스 등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15일 발표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직전주 대비 59.53포인트(1.28%) 내린 4588.07이었다. SCFI는 지난달 24일까지 20주 연속 사상 최고치 행진을 하다가 같은달 30일 하락전환했고, 이달 8일 다시 상승하면서 해운기업 주가를 부양했지만 한 주만에 또 내렸다. 지난주 SCFI 하락세는 전력난을 겪고 있는 중국의 공장이 멈추면서 글로벌 물동량이 감소한 영향으로 보인다.

 

국제 유가 상승과 전력난으로 원자력 발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두산중공업 주가가 나흘째 강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미니·마이크로 LED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 속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 LED 양산에 성공한 점이 부각되면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광전자는 초절전 LED 융합 기술 개발(마이크로 LED 융합 기술 개발) 협약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광전자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39억4685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한 것도 주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일성건설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관련주다.

 

테슬라 대항마'로 여겨지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은 미국 뉴욕증시 상장에 이어 한국을 방문해 배터리 밸류체인을 꾸린다는 계획이다.

지난 1974년에 설립된 대원화성은 합성피혁과 벽지, 정제사업을 주로하는 폴리우레탄 소재 전문기업이다. 자동차와 IT, 스포츠 산업 등에서 기술력을 키워왔으며 최근 마스크용 신규폴리우레탄 소재를 개발해 상용화했다.

합성피혁 부문에서 매출 90%를 내고 있으며 올초 현대차 아이오닉5에 친 시트소재를 공급한 바 있다.

 

리비안은 테슬라 슈퍼차저와 마찬가지로 자사 고객만을 위한 충전소 ‘어드벤처 네트워크(Adventure Network)’를 출범, 2023년 말까지 북미지역에 600개를 개설한다는 방침이다.

대유플러스는 지난 4월 전기자동차 충전 사업에 진출한다 밝힌 바 있어 전기차 관련주로 지목된다. 

반응형